처음‎ > ‎지식기반‎ > ‎

클라우드 컴퓨팅

게시자: Emily H. Shin, 2011. 7. 25. 오전 8:21   [ Sundew Shin에 의해 업데이트됨(2011. 8. 22. 오후 9:47) ]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은 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팅(computing) 기술을 의미한다. 인터넷 상의 유틸리티 데이터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그때 그때 컴퓨터나 휴대폰 등에 불러와서 사용하는 웹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서비스이다.
 IT와 관련된 다양한 자원을 웹이라는 거대한 구름(cloud)속에 넣고, 이런 자원이 필요한 사용자는 웹을 통해 접속하여 필요한 만큼씩 사용하고, 그에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입니다.
 
 SBC(서버 기반 컴퓨팅)는 인터넷브라우저·오피스SW·데이터를 모두 개인 PC가 아닌 서버에 저장해 인터넷으로 불러와 사용하는 일종의 ‘클라우드 컴퓨팅’이다. 이 같은 컴퓨팅 환경이 구축되면 개인PC에서 정보 유출이 원천적으로 차단돼 기업정보보호에 일대 혁신이 예상된다.
 직원들이 소프트웨어(SW)·데이터 저장장치 등을 따로 보유하지 않으면서 지금까지 개인이 제각각 관리하며 취약했던 정보보호 문제의 획기적 개선이 기대된다.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 '가상데이터센터(VPDC)' 와 '가상데스크톱(VDI)' 인 데스크톱 클라우드로 구성된 이 서비스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보안등 데이터센터를 구성하는 모든 IT 부문을 통합 제공한다. 매달 저렴한 이용료만 내면 대기업 전산실과 같은 수준의 IT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대표적인 서비스
 
SaaS (Softwa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 Google Apps Engine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아마존 EC2 와 S3 등이 있다.

Editorial:
한사람당 PC 한대씩을 쓰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측정 해 봤더니 사용자가 뭘하던지 이 PC가 대부분 놀고 있다는거죠, 능력에 비해서.
그래서 2사람당 PC 하나를 쓰게했더니 하드웨어비용을 반으로 줄일 수 있었는데, 문제는 가끔 둘이 동시에 작업할땐 불편하다는거죠,
똑똑한 사람들이 수학적으로 계산해 봤더니 2명이 1대 공유하는건 불편하지만, 천명이 PC 백대를 공유하는건 확률적으로 불편하지 않다는걸 알았습니다. 여기가 바로 cloud computing의 시작입니다. -- Sundew
    Comments